https://kr.leagueoflegends.com/ko-kr/news/game-updates/patch-10-4-notes/
플레이어 여러분 안녕하세요.
패치 변경사항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우선 10.4 패치는 2월 20일에 적용된다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공격로에서 압도적인 위력을 보여주고 있는 상단 공격로 소나와 소라카의 위력을 저지하려고 합니다. 또한, 정글 챔피언 폭에 큰 변화를 주어 지금까지 정글에서 보기 힘들었던 일부 챔피언들을 정글에서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번 변경을 통해 숙련된 플레이어와 신규 플레이어 모두를 대상으로 어떻게 보면 좁게 느껴질 수 있는 정글 챔피언의 폭을 다양화할 수 있을 겁니다. 마지막으로, 아펠리오스를 플레이하는 플레이어와 상대하는 플레이어 모두가 아펠리오스의 스킬을 좀 더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조정했습니다.
전략적 팀 전투 패치 노트는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추가 패치
트런들
- 바미의 불씨 혹은 상위 아이템을 보유한 상태로 아군 챔피언을 E로 밀었을 경우 피해를 입히던 현상 수정.
챔피언
아무무
이번 상향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는 10.4 패치 불사르기 변경사항과 함께 아무무의 위력에 도움이 될 겁니다.
- Q 피격된 적에게 돌진 가속.
- R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범위 안의 돌진하는 적 정지.
아펠리오스
아펠리오스는 난도가 높은 원거리 딜러로, 스킬 구성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있어야 제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펠리오스를 잘 모르는 상대에게는 대응하기 까다로운 챔피언이며 높은 실력 대의 게임에서는 대응할 방법이 충분하지 않기도 합니다. 아펠리오스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쉽게 조정하여 적절한 대응의 여지를 늘리는 한편, 일부 수치를 하향 조정하여 적이 더 쉽게 아펠리오스를 상대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 아펠리오스가 장착한 두 무기를 아펠리오스 체력 바 옆에서 확인 가능.
- 만월총 표식 소모 후 기본 공격 동작 초기화 삭제.
- 반월검 미작동 파수탑 사거리는 적에 붉게 표시, 공격 횟수 감소, 원거리 기본 공격과 광역 공격 손실 증가, 버그 수정.
- R 사거리 감소.
아우렐리온 솔
밝은 빛에 별이 가려지는 것처럼 이번 패치에서 아우렐리온 솔의 위력이 약간 감소합니다.
- W 위성 활성화 피해량 감소.
케이틀린
게임 초반 견제 능력을 조정해 다소 약한 모습을 보이는 케이틀린의 위력에 힘을 더하고자 합니다.
- 1레벨 추가 공격 속도 증가.
가렌
가렌의 탱커형 빌드를 상향해 공격적인 빌드를 유지하는 동시에 다양한 빌드를 선택할 수 있게 하려고 합니다. 또한, 이 항목에 표시되어 있지 않은 변경사항은 아래의 정글 챔피언 항목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Q 공격력 계수 증가.
- W 추가 방어 능력치가 최대치 도달 시 추가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증가, 보호막 흡수량 조정.
나르
가렌과 마찬가지로 정글 나르 전용 변경사항은 정글 챔피언 항목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와 별개로 거대한 덩치에 비해 위협적인 모습을 보이지 못하고 있는 메가 나르를 상향하고자 합니다.
- 이동 속도 증가.
- 미니 나르 추가 이동 속도 감소.
- R 공격력과 주문력 계수 증가.
제이스
이제 제이스가 적을 상대할 때 좀 더 자주 스킬을 사용할 수 있을 겁니다.
- 마나 감소, 마나 성장량 증가.
- 머큐리 해머 Q 피해량 증가.
럭스
럭스가 하단 공격로에서의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도록 서포터 럭스를 상향했습니다.
- Q 기본 피해량 증가, 주문력 계수 감소, 스킬 레벨 4레벨 구간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 R 시전하며 점멸 사용 가능. R 타격 범위는 처음 시전한 곳이 기준.
람머스
그래.
- 공격 속도 증가, 공격 속도 계수 증가.
신지드
신지드는 물약 복용의 선두주자입니다. 꾸준한 건강식품 섭취를 통해 상단 공격로를 정복할 수 있었던 신지드의 초반 탱킹 능력을 줄여 공격적인 플레이의 위험성을 늘렸습니다.
- 체력 감소, 방어력 감소.
소나
상단 공격로에서 소나의 위력이 다소 강한 편입니다.
- Q 오오라가 아군과 접촉 시 마나 회복, 마나 소모량 증가.
- W 오오라가 아군과 접촉 시 마나 회복, 마나 소모량 증가.
- E 오오라가 아군과 접촉 시 마나 회복, 마나 소모량 증가.
소라카
소라카는 현재 상단 공격로에서 가장 높은 승률을 자랑하는 챔피언 중 하나입니다. 이에 상단 공격로에서의 소라카의 위력을 줄이는 한편, 과도한 위력을 보이지 않는 서포터 소라카에게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변경사항을 적용했습니다.
- 체력 증가, 체력 성장량 감소, 마나 증가, 마나 성장량 감소, 기본 공격력 감소.
- Q 자가 체력 회복량 감소, 별의 가호 체력 회복 지속시간 감소, 마나 소모량 증가, 추가 이동 속도 감소.
- Q 별의 가호가 부여된 상태에서 W 체력 소모량 감소, 회복 증가.
사일러스
10.1 패치에서 적용된 큰 변경사항 이후 사일러스는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사일러스가 프로 경기를 장악할 걱정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사일러스의 위력을 약간 증가시키려 합니다.
- Q 피해량 스킬 2레벨부터 증가.
우디르
우디르는 현재 바람의 드래곤으로부터 아무 효과를 받지 못하기 때문에 조정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 바람의 드래곤을 처치하는 매 순간 태세 전환 대기시간 감소.
정글 챔피언
지난 몇 년 동안 신규 플레이어 및 하위 MMR 구간의 플레이어는 정글이 다른 포지션보다 훨씬 강할 때에도 다른 포지션 대비 낮은 빈도로 정글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이에 10.4 패치에서는 해당 플레이어들 사이에서 자주 사용되는 일부 챔피언들이 정글 캠프를 더 수월하게 처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정글 포지션이 다른 포지션 대비 상대적으로 챔피언 폭이 좁다는 의견을 고려한 것이기도 하죠. 해당 플레이어들이 정글 포지션을 플레이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는 사실은 변함이 없지만, 새로운 챔피언 플레이까지 배워야 할 필요는 없어질 겁니다. 아래 변경사항은 모두 몬스터를 대상으로 하는 스킬 효과 조정으로, 챔피언이 공격로에서 발휘하는 위력에는 영향을 주지 않을 겁니다.
이외에도, 정글 포지션을 플레이할 때 도움이 되고 만족감을 늘릴 수 있는 추가적인 방법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다가올 변화를 기대해 주세요.
다리우스
- 기본 지속 효과가 몬스터 상대 추가 피해.
- Q 날부분에 대형 몬스터가 피격 시 다리우스 체력 회복.
다이애나
- 기본 지속 효과가 에픽 몬스터를 제외한 몬스터에게 추가 피해.
가렌
- E 피해가 에픽 몬스터가 아닌 몬스터에게 추가 피해.
나르
- 미니 나르 W 몬스터 대상 피해량이 모든 레벨에서 최대로 고정.
모데카이저
- 기본 지속 효과 몬스터 대적 피해량 증가.
탈론
- 기본 지속 효과가 모든 몬스터에게 추가 피해로 발동.
제드
- 기본 지속 효과 몬스터 상대 피해량 증가.
10.3 추가 패치
다음은 10.3 패치 이후 적용된 추가 패치입니다. 확인하지 못하신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아칼리
- E 피해량 증가.
- R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피해량 증가.
루시안
- 미니언이 아닌 상대에게 기본 지속 효과 치명타 피해량 계수가 추가 적용되던 현상 수정.
유미
- Q 기본 피해량과 강화된 Q 피해량이 스킬 2레벨부터 증가.
- E 기본 회복량이 스킬 2레벨부터 증가.
룬 및 탈진
탈진
약간의 상향 조정 및 스킬 설명 개선이 적용됩니다.
- 지속시간 증가.
- 감소 피해량 표시.
칼날비 (지배)
현재 칼날비는 기본 공격과 군중 제어 스킬 연계가 가능한 정글 챔피언이 주로 선택하는 룬인데요. 더 많은 챔피언이 칼날비를 선택할 수 있도록 조정했습니다.
- 공격 사이의 최대 시간 증가.
- 재사용 대기시간 조정.
전설 룬 (정밀)
작년에 대부분의 원거리 딜러는 전설: 핏빛 길 룬을 사용했으며 특히 프로 경기에서 이러한 모습이 많이 보였습니다. 따라서 챔피언 처치 대비 미니언 처치를 통한 전설 룬 중첩 속도를 감소시켜 중첩으로 큰 위력을 발휘하는 전설: 핏빛 길의 위력을 줄였습니다. 특히 프로 선수는 챔피언 처치보다 미니언 처치를 통해 중첩을 쌓기 때문에 이 변경사항은 프로 경기에서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룬 세 가지 모두 추가 미니언 처치를 요구.
완벽한 타이밍 (영감)
현재 많은 플레이어가 다수의 챔피언의 핵심 아이템 조합에 필요한 완벽한 타이밍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마법사 [존야의 모래시계], 물리 공격력 챔피언 [수호 천사], 탱커 [가고일 돌갑옷]) 완벽한 타이밍이 자주 선택되는 것은 좋지만, 플레이어와 관전자의 관점으로 볼 때 해당 룬은 방어적으로보다는 공격적으로 사용될 때 더욱 만족스러운 모습을 보입니다.
- 초시계 키트의 초시계 기본 조립 시간이 증가, 챔피언 처치 관여 시 감소.
- 존야의 모래시계, 수호 천사, 가고일 돌갑옷 재사용 대기시간에 관여하지 않음.
- 초시계 가격 증가.
난입 (마법)
난입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아주 짧은 스킬을 사용하는 마법사 챔피언만 주로 선택하는 룬입니다. 해당 룬이 다른 챔피언에게도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도록 조정했습니다.
- 공격 사이의 최대 시간 증가.
- 근거리 챔피언의 이동 속도 증가.
프로토타입: 만능의 돌 (영감)
일부 핵심 룬은 1레벨일 때 발동시키기 매우 어렵습니다.
- 첫 룬으로 집중 공격(정밀)과 정복자(정밀)가 선택되지 않음.
불굴의 의지 (결의)
- 재사용 대기 상태인 소환사 주문 하나당 둔화 저항이 증가하지 않던 버그 수정.
불사르기 아이템
바미의 불씨
- 일정 시간마다 적에게 이동 방해 스킬 사용 시 적에게 추가 피해 및 광역 피해.
잿불거인
- 일정 시간마다 적에게 이동 방해 스킬 사용 시 적에게 추가 피해 및 광역 피해.
태양불꽃 망토 및 대장간 불꽃 망토
- 일정 시간마다 적에게 이동 방해 스킬 사용 시 적에게 추가 피해 및 광역 피해.
둔화 저항 계산 조정
챔피언에게 중첩되는 둔화 저항을 강인함과 같은 방식으로 중첩되게 조정했습니다. 이제 둔화 저항이 합연산이 아닌 곱연산으로 중첩됩니다. 예시로, 30%의 둔화 저항을 부여하는 효과 2개가 중첩되면 둔화 저항이 60%가 아닌 51%로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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